티스토리 뷰
급성과 만성 인후염
인후염은 인후의 점막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며, 주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 건조한 환경,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추위 등으로 전파됩니다. 원인으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리노 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와 흡인편두통균, 폐렴구균, A형 연쇄상구균 등 세균 감염을 들 수 있으며 인두와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인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은 급격한 온도 차이로 나타나기도 하고 감기, 과로, 세균 감염 열성질환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만성은 급성인후염이 반복해서 재발하거나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 자극성 음식 섭취, 인후두 역류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화학물질이나 가스 등을 마시거나 부비동 염증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인두에 이물감이 들고 목이 건조하게 느껴지거나 기침이 날 수 있습니다. 좀 더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고열과 두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에서 냄새도 날 수 있고 혀에 설태가 끼며, 인후통과 함께귀 밑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인후염 만성의 경우에는 목이 건조하고 간질거리며 통증이 발생합니다. 목소리가 쉬거나 소리가 작아지는데, 피곤할수록 증상이 심해집니다.
인후염 치료
인후염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상태가 호전됩니다. 약물치료를 한다면 합병증의 우려 없이 좋아질 수 있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급성중이염이나 기관지염, 비염, 부비강염,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급성신장염과 류머티즘관절염, 패혈증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고 만성이 되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나 진통제 등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인후염은 피로하면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인후염의 원인이 세균 감염이라면 항생제를 복용하고 진해거담제를 쓰기도 합니다. 인후두 역류질환이 원인이라면 위산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후염에는 무엇보다도 피로하면 안 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 안의 청결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목을 따뜻하게 하며, 목을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목도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인후염 증상이 지속되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염 예방법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질환은 어떤 질환이든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가급적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깨끗이 손을 씻는 버릇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이나 호흡기 질환이 유행할 때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나 감염 위험이 있는 장소는 가급적 피하고 꼭 가야 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전파를 예방합니다. 감염자와는 접촉을 피하고 거리를 유지합니다. 자신이 감염 질환을 앓고 있다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자주 손으로 만지는 문 손잡이나 컴퓨터 자판 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자주 소독하여 감염의 위험을 줄입니다. 목을 따뜻하게 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며, 구강 청결을 유지해야 하는데, 식염수나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여 방 안의 습도를 조절하고 취침 시에는 상체를 높게 유지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잠자리에 들기 몇 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몸을 조이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인후염에 좋습니다. 또한, 금연하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