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냉방병의 증상과 치료

태리미 2023. 7. 30. 00:37
반응형

냉방병 증상 

여름철 에어컨은 이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폭염이 이어져서 냉방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시원한 냉방의 이면에 냉방병에 걸릴 수 있다는 부작용도 따릅니다. 실내 에어컨은 대부분 24℃ 이하로 설정하는데 외부의 온도는 32℃를 넘어서면서 실내외 온도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벼운 감기 같은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냉방기기는 특성상 창문을 모두 닫아야 하기 때문에 밀폐되어 환기가 안됩니다. 이 상황에서 너무 낮은 온도로 오래 있으면 감기, 몸살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 마디로 낮은 온도로 인한 걸리는 감기나 에어컨 필터 오염에 따른 레지오넬라증 등 냉방과 관련된 모든 질환을  냉방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주로 환절기나 겨울철에 많이 걸렸지만 이제는 에어컨 때문에 여름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냉방병으로 발생한 감기 증상은 두통이나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이며 몸이 무겁고 피로를 느낍니다. 에어컨 밑에 오래 있으면 손발이 붓거나 관절의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감기 증상에 덧붙여 찬 곳에 오래 있다 보니 소화 불량이나 아랫배 불편감을 느끼고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노약자나 만성질환자처럼 면역리 떨어진 사람들은 냉방병에 더 쉽게 걸릴 수 있고 잘 낫지 않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은 폐렴과 비슷해서 두통이나 몸살, 오한 등의 증상이 있거나 열이 40℃ 가까이 오르고 마른기침, 설사, 구토, 복통 등이 따를 수 있습니다. 폐렴과 마찬가지로 면역이 약한 가람들에게 감염되기 쉽고 방치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서 빠른 치료를 요합니다. 

 

예방법 

냉방병을 예방하려면 실내 환경을 개선하면 됩니다. 실내에 장시간 머무를 경우 긴팔 옷을 준비해 찬 공기에 오래 노출되지 않게 합니다. 2~4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실내 환기를 시켜주거나 잠깐씩 바깥에 나갔다가 들어옵니다. 에어컨은 2주에 한 번씩 필터를 청소하고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아서 청결을 유지합니다. 에어컨을 너무 낮은 온도로 설정하지 말고 찬물이나 찬음료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으며 배를 따뜻하게 해 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당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면역력을 올리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올리면 여름 무더위를 이겨내는데도 도움이 되고 냉방병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고 과로하지 않으며 숙면을 취합니다.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면역력을 올리는 여름철 식단 

냉방병에도 면역력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올리려면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 찬물이나 음료를 대신해서 따뜻한 차 종류를 수시로 마시는 것이 수분공급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보충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입맛이 없거나 피로를 많이 느낄 수 있는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음식을 골라서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면역력 강화를 위한 음식들을 영양소별로 소개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단백질 : 면역력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단백질입니다.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살코기, 껍질 벗긴 가금류, 생선류, 계란, 콩, 두부, 견과류 등에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2. 탄수화물 : 정제된 백미보다는 통곡물을 섭취합니다. 현미, 귀리, 통밀과 같은 통곡물은 탄수화물은 물론 비타민, 미네랄을 공급하고 섬유질이 많아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지방 : 소, 돼지의 지방보다 고등어, 정어리, 연어, 참치 등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류에서 얻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서 항염 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아마씨, 치아시드, 호두에도 건강한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비타민 : 여름철에는 풍성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제철 식품을 섭취해서 항산화 효과를 얻어야 합니다. 특히 마늘, 생강 등 감기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냉방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는 햇볕을 쬐거나 영양제를 섭취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5. 칼슘 : 우유, 유제품에 칼슘이 많습니다. 특히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해서 장건강 및 면역력에 매우 좋습니다. 이 외에도 뼈째 먹는 생선과 해조류 새우, 미역, 두부, 깻잎에도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