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화의 원인
노화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노화를 지연하고 싶어 합니다. 노화를 완전히 되돌리지는 못하지만 건강한 음식과 생활습관 만으로도 좀 더 젊게 살 수 있습니다. 젊음을 유지하는 습관과 음식에 대한 정보는 많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류, 채소, 과일 등인데, 베리류는 항산화제가 풍부해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 기능을 보호해 줍니다. 시금치, 케일, 근대와 같이 잎이 많은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자방산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도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호두, 치아시드 역시 세포 건강을 유지하고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고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제공합니다. 아보카도에는 지방과 비타민,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녹차와 강황, 다크 초콜릿도 폴리페놀과 항산화제 성분이 있어서 노화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슈퍼푸드의 하나인 토마토는 태양 노출로 인한 손상에서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리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어 암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역시 노화에 효과가 있는 단일 불포화 지방과 항산화제가 풍부하다고 알려졌습니다.
아보카도 요리
우리나라에서 아보카도를 먹기 시작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지만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빠르게 대중화되었습니다. 아보카도는 잘 숙성시켜 생으로 먹을 경우 버터맛이 느껴질 정도로 부드럽습니다. 그래서 토스트나 샌드위치, 샐러드에 많이 넣이용합니다. 아보카도는 자체만으로도 피부노화나 신체 기능의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이 있지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토마토 등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아보카도를 으깨어 잘게 썰은 토마토와 적양파, 라임즙, 소금과 허브 등을 넣은 과카몰리를 만드는데 매우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과카몰리에 통곡물 칩이나 타코 등을 곁들여 먹으면 더욱 고소합니다. 스무디에도 아보카도를 추가하면 부드러운 맛은 물론 영양면에서도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딸기, 바나나, 망고와 같은 과일과 잘 어울립니다. 아보카도에 코코아 가루와 꿀, 메이플 시럽 같은 천연 단맛을 추가하고 아몬드, 시리얼, 우유 등을 섞으면 달콤하면서도 영양가 있는 디저트가 완성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보카도를 비빔밥에 넣는데 밥 위에 잘 숙성된 아보카도를 슬라이스 해서 올리고 명란젓과 김가루, 참기름, 계란 프라이를 올려서 먹으면 한 끼 식사로 훌륭합니다. 아보카도는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아서 다양한 음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노화예방
모든 음식이 그렇지만 아보카도도 몸에 좋다고 한 번에 많이 섭취하면 안 됩니다. 아보카도는 100g 당 190Kcal 정도로 다른 과일보다 열량이 높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해서 영양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뿐 아니라 건강한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취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금연, 금주의 생활화로 젊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처럼 숙면을 취하는 것이 피부 노화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인 만큼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수분은 건강한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 주고 세포의 건강을 지켜주기 때문에 물도 충분히 마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여름철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SPF 지수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모자, 선글라스를 이용해서 태양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 성분의 약물 섭취를 지양하고 매연, 미세먼지 등의 유해 물질로부터 보호하는 것도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노화에만 신경 쓰는데 두뇌의 노화 예방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능력 강화 훈련이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두뇌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