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박 정상수치
<연령별 맥박 정상수치>
0 - 12개월 : 100 - 160 BPM
아동 : 70~120 BPM
청소년 : 60-100 BPM
18세 이상 성인 : 60-100 BPM
심장에서 발생한 전기신호가 신경섬유를 통해 전달되는 과정을 전기전달체계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맥박이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맥박이라고 부르는 심박수의 정상수치는 분당 60~ 100회 사이입니다.
하지만 심박수는 나이, 건강 상태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는 경우에 따라 60 BPM 미만의 낮은 심박수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은 심박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정상 맥박은 분당 60 ~ 100회인데, 60회를 밑돌면 서맥이라고 하고, 100회를 넘으면 빈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맥박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났다고 해도 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을 하거나, 흥분하거나 화가 난 상황에는 일시적으로 맥박이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빈맥이 발생하는 상황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100회 이상 심박수가 오르면 빈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빈맥은 비정상적으로 빠른 심장 박동을 말하는 데 성인 기준으로 분당 100회 이상의 심박수를 보이지만 심박수가 갑자기 올랐다고 다 빈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육체적으로 힘을 쓴 경우, 스트레스를 받아서 화가 나거나 흥분한 경우, 열이 있거나 빈혈이 있어도 심박수가 올라갈 수 있지만 이것은 정상에 속합니다. 하지만 통증이나 갑상샘기능항진증에 의해 빈맥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서 정확한 원인을 알아봐야 합니다.
빈맥은 심실 윗부분에서 발생되는 '심실상성 빈맥'과 심실에서 발생되는 '심실성 빈맥'으로 나뉘는데, 심실성 빈맥은 심장 질환이 없더라도 심실세동으로 진행하여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이유 없이 두근거리거나 호흡곤란, 가슴불편감 증상과 함께 심장이 빨리 뛴다면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빈맥은 심장의 전기 신호가 발생하고 전달하는데 이상을 일으켜서 빈맥성 부정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장 근육을 약화시켜서 심부전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카페인이나 니코틴과 같은 약물이 빈맥을 유발할 수 있고, 관상동맥 질환, 심장 질환, 그리고 선천적으로 심장병이 있는 경우는 빈맥의 위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서맥이 발생하는 상황
빈맥과 마찬가지로 서맥도 단순히 심박수가 분당 60회 미만이라고 모두 병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앞서 잠시 언급했듯이 단련을 많이 한 운동선수 중 일부는 심박수가 낮게 나타납니다. 특히 고령이 되면 심장의 전기 전달 기능이 퇴화해서 맥박이 느려집니다.
심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는 허혈성 심혈관질환, 활동이 부족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질환은 심장 박동수를 포함한 신진대사를 감속시킬 수 있어서 서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해질 불균형과 저칼륨, 저칼슘같이 혈액 속에 전해질 문제가 발생해도 맥박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이 있는 사람들은 호흡이 중단되는 동안 서맥이 발생하며, 베타차단제, 항부정맥제와 같은 특정한 약물 부작용으로도 심박수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진드기에 감염되는 라임병도 서맥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특정 화학물질에 노출된 경우, 신경 퇴행성 질환이 있어 자율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심장 수술 후에 서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서맥의 원인을 알 수가 없는데, 이를 특발성 서맥이라고 합니다.
서맥으로 인해 어지럼증이나 피로감, 실신 등의 증상이 있거나 심각한 상태라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 없이 서맥이 나타나거나, 원인을 교정한 후에도 서맥이 지속되며 그에 따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거나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치 않습니다.
참고로 맥박과 더불어 체온, 혈압, 호흡의 정상범위를 알려드리면, 건강한 성인의 경우 체온 정상 범위는 36.5~37.2℃이며, 정상 호흡수는 분당 12~16회입니다.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 때 혈관 내 생기는 압력, 즉, 혈압의 정상 범위는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이고 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라면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