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감기가 발생하는 이유
목감기는 인두와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감염으로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상기도 감염은 세균감염이나 각종 바이러스에 의해 대부분 발생합니다.인두,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 급성과 만성으로 나뉠 수 있는데, 급성은 환절기 급격한 온도 변화, 감기를 유발하는 리노바이러스, 각종 독감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이물감과 건조함, 잔기침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해지면 고열과 두통, 가래가 발생하거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하고 입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인두에서 후두까지 염증이 번지게 되면 목소리가 쉬거나 귀 밑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은 급성인후염이 반복해서 재발하거나 지나친 음주와 흡연, 자극적인 음식 섭취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역류성 위장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인후염 증상은 목이 마르고 간질거리는 느낌이 날 수 있으며, 증세가 심해지면 쉰 목소리가 나거나 소리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 치유가 가능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거나 고령의 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급성신장염, 류머티즘 관절염, 패혈증 등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증상 초기에 치료받기를 권해드립니다.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
인후염에 대해 전문의들은 물을 많이 마시라고 조언합니다. 코감기나 목감기 모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물을 많이 마시면 목안의 건조함을 막고 가래가 묽어지고 노폐물 배출이 용이합니다. 염증도 다소 완화될 수 있습니다.이밖에도 통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는데, 따뜻한 물에 천일염을 조금 녹여서 가글해도 통증을 다소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은 깨끗이 씻고 구강 청결을 유지하며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나 진해거담제가 도움이 되고 역류성 위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위산억제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인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과 금주를 실천하고, 몸에 꽉 조이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누울 때 상체를 높게 유지하고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가습기로 방안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소리를 지르거나 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미세먼지 같은 환경오염이나 화학물질에 노출될 경우에도 인후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외출 시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1. 물이나 염증 완화 효과가 있는 생강차, 도라지차, 허브차 등 차종류를 자주 섭취해 수분을 공급합니다.2. 따뜻한 물이나 허브티에 진정 효과가 있는 꿀을 넣거나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을 섭취합니다. 단, 1세 미만의 어린이는 꿀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3. 면역력에 필수적인 아연 성분이 풍부한 미역, 굴, 소고기 등으로 국을 끓여서 섭취하면 수분은 물론 영양 섭취까지 할 수 있습니다.
4. 계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해열작용과 염증완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차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제철 과일인 배를 이용해 꿀을 넣고 배숙을 만들거나 도라지와 함께 배도라지차로 만들어 섭취하면 비타민과 미네 랄, 칼륨 등이 풍부해서 각종 감기에 좋습니다.
6. 비타민C가 많은 귤과 귤껍질을 이용해 차를 만들면 가래와 기침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7. 인후 사탕이나 딱딱한 사탕을 빨아먹으면 타액 생성이 자극되어 일시적인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